톡한방 소식

​[한방정보] 한방 다이어트, 개인별 맞춤 치료가 중요

2021.08.13

​[한방정보] 한방 다이어트, 개인별 맞춤 치료가 중요 병원장 이미지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바쁜 일상으로 인해 불규칙한 식습관을 지니고 있거나 꾸준한 운동이 어려워 시도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무작정 굶거나 음식을 제한하는 등의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으나, 이는 근육 손실로 이어지거나 요요현상이 찾아올 수 있다.

 

또한, 비만과 연관된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불규칙한 식습관을 교정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자신의 체질과 건강 상태, 비만 원인 등에 따른 치료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으며, 그중 하나가 한방 다이어트다.

 

한방에서는 다이어트 한약과 환약 처방, 체형 불균형 치료 등을 통해 단순 체중 감량이 아닌 개인 체질과 체형을 고려한 치료를 시행한다.

 

다이어트 한약은 개인 체질에 따른 약재로 식욕억제 뿐만 아니라 원기부족과 오장육부의 불균형을 완화하고 기초 대사량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노폐물을 연소하고 부종 호전 및 영양 손실을 낮춰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다.

 

다이어트 환약도 마찬가지로 다이어트의 핵심인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가만히 있어도 운동하는 것처럼 대사량을 늘려준다. 그리고 신진대사와 순환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한약과는 달리 복용과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 다이어트 한약과 환약에는 ‘마황’이라는 약재가 공통으로 들어있다. 이는 식욕억제 효과와 같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약재이지만 과다 복용 시 위장 장애나 불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한의사의 처방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비만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운동부족 외에도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잘못된 자세나 습관이 골반 틀어짐이나 체형 불균형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체형과 걸음걸이에 변화가 생겨 하체 비만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도수치료와 운동요법, FCST 턱관절 치료, 추나요법, 침 치료 등의 한방 치료를 통해 체형 불균형을 개선하고, 다이어트 한약이나 환약을 함께 처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김해당당한방병원 유한형 원장은 “비만은 여러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무작정 식이조절을 하기 보다는 비만의 원인을 찾아 몸의 구조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도움말: 김해당당한방병원 유한형 원장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