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 목통증·목디스크 질환 10대 환자 증가, 도수치료·추나요법 치료 효과적
2021.10.26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이 가능한 현대인에게 고개를 숙이고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일상이 되었다. 실제로 한국인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간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어린이·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기도 한다.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등이 굽어지고, 어깨가 말리고, 목은 앞으로 쭉 빠진 거북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할 경우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목통증을 호소하며 척추병원, 정형외과나 한의원 등을 찾는 10~20대 환자가 증가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의 경추 추간판이 밀려나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목통증 외에 어깨 통증, 날개뼈 통증, 팔 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이 나타나며 두통과 현기증, 어지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양산더존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주원상 병원장은 “거북목, 일자목으로 변형된 경추는 주변 근육의 과부하로 결리거나 뭉치고 뇌로 가는 혈류를 방해하여 목, 어깨 통증뿐만 아니라 만성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고 전했다. 이 같은 경추성 두통은 두통약을 먹는 것보다 침, 약침으로 신경이 압박된 곳을 풀어주는 것이 통증 완화, 혈행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목디스크는 틀어진 경추의 정렬을 올바른 위치로 환원시키고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추나요법, 움직임이 많이 발생하는 경추 분절만 특정하게 강화시키는 경추 안정화 운동(MTT System), 디스크 통증으로 인해 굳어진 부위의 가동범위를 늘리고, 근골격을 풀어주어 전신불균형의 완화를 돕는 도수치료를 통한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다.
양산더존한방병원은 양한방 협진으로 영상학적 검진을 통해 환자의 목디스크 증상과 신체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1대1 맞춤 목디스크 치료와 자세교정 및 홈 트레이닝까지 할 수 있도록 책임지고 있다.
도움말 : 양산더존한방병원 주원상 병원장